그런데도 삶은 허상이야.
방송사에서 시청률은 핵심적인 요소다.시청률과 수익 창출을 위한 사업적 목적 이전에 대중의 다양한 문화 향유권을 존중하며 문화예술계 전반에 긍정적인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예술계의 균형 발전을 위해 보다 폭넓은 시각으로 방송의 사회적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그에 반해 종편은 유료 가입을 한 소비자에게만 제공되며 IPTV·케이블 방송 등의 플랫폼에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사업자로서.방송국은 크게 지상파(공중파)와 종합편성채널(이하 종편)로 나뉜다.
대중에게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언론매체에서 오직 시청률과 광고 수익으로만 대변되는 그들의 시장 논리로 인해 특정 장르를 몰아주는 듯한 문화적 쏠림현상은 일시적인 사회현상을 넘어 공연예술 전반에 영향을 끼치며 시장의 불균형을 가속하고 있다.그리고 그 중심에는 방송매체가 주도하는 음악 경연 프로그램을 통해 배출된 스타들이 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공영방송 경우에도 소비자의 만족도라 평가할 수 있는 시청률은 중요한 가치 평가의 기준이 된다.
하지만 오랜 시간 수련을 통해 예술적 가치를 높이며 인정받아야 하는 순수예술 분야 예술인들이 그들의 언어로 고유성과 전통성을 인정받으며 대중과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찾지 못한 채 상업적 목적이 강한 대중예술 분야에 뛰어들게 되는 현상은 바람직하지 못하다.우리에게 트로트라는 장르로 인식되고 있는 대중음악은 일제강점기 일본 엔카(演歌)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유행가로서 이후 음악적 선율과 형태를 변화하며 전통가요라는 이름으로 발전돼 왔다.
(『한국민족대백과사전』 참조) 트로트 음악은 한때 특정 계층과 일정 세대만의 전유물로 인식됐다.하지만 거대 언론매체의 힘을 배경으로 한 전통가요의 가파른 성장이 모든 공연예술 분야를 빨아들이는 듯한 블랙홀이 돼 가는 상황에 대한 우려 또한 존재하는 것이 현실이다.
성악·국악계의 떠오르는 샛별.2023년 새해를 맞아 지난 3년 코로나로 위축됐던 공연예술계의 활발한 활동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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